림프종이란
림프종이란 면역 세포가 종양으로 변하면서 체내 조절 작용과 상관없이 증식하는 질환입니다. 즉 림프종은 림프 조직에 발생한 악성 종양인 것이며 조직 형태에 따라 비호지킨, 호지킨 림프종으로 나누어집니다. 림프종 원인 및 림프종 증상 4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림프종 원인
의학적인 정식 명칭은 악성 림프종이며 외부에서는 임파선암, 림프종 등 다양하게 불리게 됩니다. 림프절은 간, 비장, 심장과 같이 사람 몸에 있는 하나의 장기입니다. 0.8cm 정도 되는 크기로 개수가 수백 개 이상 골수에서 면역세포로 만들고 림프절에서 받아들여서 모여 있다가 covid와 싸우기 위해 동시다발적으로 세포가 나와 내 몸에 있는 이상 소견을 모두 해결하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림프절이 소멸과 생성을 반복 하지 않고 암으로 바뀌는 것을 악성림프종이라 하며 림프종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림프종의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진 바가 없으며 원인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부 환자는 면역억제, 자가면역질환과 같은 면역 기능의 부조화가 암으로 이루어지기도 하고 에이즈 바이러스로 알려진 HIV 등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으로 되기도 합니다. 드물게는 가족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위험요인을 갖고 있지 않은 환자들이 더 많습니다.
림프종 유형
앞서 말씀드렸던 내용과 같이 림프종의 유형은 호지킨, 비호지킨 림프종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호지킨 림프종은 1800년대 토마스 호지킨 박사에 의해 발견된 림프종이며 호지킨 림프종 환자는 RS 세포라 하는 큰 암세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비호지킨 림프종 환자는 이러한 세포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1. 비호지킨 림프종
호지킨 림프종보다 흔하며 모든 암의 약 4%를 차지합니다. 비호지킨 림프종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B 세포 림프종
비호지킨 림프종의 가장 공격적인 유형이며 B 세포 림프종은 빠르게 성장하는데 혈액 내 비정상 B 세포에서 발생합니다.
T 세포 림프종
B 세포 림프종만큼 흔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비호지킨 림프종 중 15%만 T 세포 림프종이 보입니다.
버킷림프종
B 세포와 마찬가지로 공격적인 림프종이며 면역 체계가 손상된 사람들에게 발생하는 림프종입니다.
여포 림프종
진단된 림프종의 약 20%를 차지하는 여포 림프종은 백혈구에서 시작되며 노인들에게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림프종입니다. 평균 진단 연령은 60세가 평균입니다.
맨틀 세포 림프종
비호지킨 림프종의 약 6%를 차지하며 맨틀 세포 림프종은 후기 단계에서 발생하고 일반적으로 위장관 또는 골수에서 발생합니다.
원발성 종격동 B 세포 림프종
B 세포 림프종의 하위 유형으로 B 세포 림프종의 약 10%를 차지하며 20대 ~ 30대 여성에게서 주로 발생합니다.
2. 호지킨 림프종
호지킨 림프종은 일반적으로 RS 세포에서 시작되지만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림프구가 풍부한 호지킨병
이 유형의 림프종은 남성에게 더 흔하며 호지킨 림프종의 약 5%를 차지합니다. 림프구가 풍부한 호지킨병은 일반적으로 초기 단계에서 진단되고 진단 테스트에는 림프구와 RS 세포가 모두 존재합니다.
혼합 세포성 호지킨 림프종
림프구가 풍부한 호지킨병과 마찬가지로 혼합 세포성 호지킨 림프종은 림프구와 RS 세포를 모두 포함하며 호지킨 림프종의 약 25%를 차지합니다. 주로 노인 남성에게서 발병합니다.
결절성 림프구 우세 호지킨병
호지킨 림프종 중 70%에서 발생하며 주로 젊은 성인에게서 발병합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결정성 경화증 호지킨 림프종은 높은 완치율로 치료 가능성이 높습니다.
림프종 증상
림프종은 전체 암 가운데 10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한 해에 약 5,500명의 환자가 발생합니다. 림프종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으며 대부분 목, 사타구니, 겨드랑이 등과 같은 곳에서 무통성 덩어리가 만져지며 이후 조직 검사를 통해 진단됩니다. 이외 림프종 증상으로는 이유 없이 체중 감소가 되거나 특별한 원인 없이 38도 이상 열이 지속되고 잠을 잘때 흠뻑 젖을 정도의 야간 발한 등은 림프종 증상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지속된다면 의사와 상담을 받아보는 걸 권장합니다.
림프종 예방법
림프종은 아형에 따라 예후도 다양하지만 공격성 환자들의 경우에도 약 50% 정도는 완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진행속도가 빠르고 초기 발견이 중요한 림프종인 만큼 정기적으로 건강검진과 함께 림프종 예방에 힘쓰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가장 좋은 예방법은 조기검진 이외 특별한 예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데이터를 보면 바이러스 중 몇 가지 에이즈를 포함해서, 간에 염증을 일으키는 간염 바이러스 중에 일부 혹은 다른 바이러스 감염 등이 원인이 된다 합니다. 이외 개인위생에 힘써 몸을 건강하게 하고 유지하도록 노력 및 체중관리를 힘쓰는 것을 권장합니다.
림프종 치료
악성 림프종의 주된 치료는 항암제 투여입니다. 최근에는 표적치료제가 개발되어 항상 요법과 표적치료제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많은 분들이 림프종 치료가 어렵고 완치가 어려운 병으로 알고 있지만 항암제 투여 및 치료 예후는 높은 완치율, 장기 생존율이 다른 암에 비해 평균적으로 좋은 편에 속하며 병기에 따른 치료방법을 통해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