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관암은 다양한 종류가 있는 암으로 기본적으로 간 안에 있는 담관이라는 부분에서 시작되는 암과 간 밖의 담관에서 시작되는 암으로 구분이 된다. 오늘은 담관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도록 하자.

담관암의 종류
담관암의 종류는 위에 언급한 것처럼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담관 안과 밖에서 발병하며 종류는 아래와 같다.
- 간 밖의 담관암 : 간의 외부에 있는 담관에서 암의 세포가 발생되는 암이다.
- 간 내부의 담관암 : 간 안에 있는 담관에서 암세포가 발생되는 암이다.
- 폐 주위 담관암 : 가장 많이 발병되는 담관암의 종류로 담관이 간을 빠져나가는 곳에서 발생하며 담관암 환자의 약 50%를 차지한다.
- 당낭암 : 당남 벽에 생기는 암으로 담석을 제거하려고 찾거나 수술을 할 때 담낭 암이 많이 발견된다.
- 말단 담관암: 췌장을 지나 소장과 연결되는 담관의 일부에서 시작되는 암이다.
담관암 증상
대부분의 암은 초기 증상이 잘 없지만 담관암의 증상은 담관 자체가 신체 내부의 깊숙한 곳에 있어 더욱더 초기에 징후를 알기가 어렵다. 담관암 증상이 느껴진다면 그건 암의 진행 상태가 어느 정도 진행된 이후일 것 이다. 담관암의 증상은 아래와 같다.
식욕저하와 체중 감소 및 만성피로
황달 : 황달은 적혈구의 분해로 노란색 색소인 빌리루빈의 높은 수치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 빌리루빈은 간에서 분해되어 담관을 통과해 몸에서 배출되는데 담관에 암세포가 발생하면서 이 과정에 문제가 생겨 황달이 생기게 된다.
잦은 속 쓰림 또는 발열현상 : 간 기능과 담관에 문제가 생겨 발생되는 증상이다.
가려움증과 복부가 자주 붓는 현상
외에도 다양한 현상이 있고 위에 같은 현상은 다른 질병에서도 자주 발생되나 어떠한 문제가 생기더라도 조심해서 나쁠 건 없으니 저러한 증상이 보인다면 병원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하자.
담관암의 치료방법
담관암 증상 이후 치료방법은 다양한데 환자의 암 진행 단계와 신체 컨디션 암세포의 위치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진다. 대표적인 치료방법들은 아래와 같다.
수술
기본적으로 모든 암 수술은 종양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담관암 수술은 담관암의 증상이 보이는 곳을 따라 종양이 있는 위치에 수술을 해 제거하는 하는 법이며 신체의 컨디션이 좋은 환자에게 많이 제공되는 편이다. 담관은 췌장을 통해 장에 도달하기 때문에 담관에 있는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은 대부분 장기의 일부를 제거해야 되며 담관의 끝부분이 아닌 중간 부분을 제거하는 수술의 경우 담즙의 흐름을 다시 연결하기 간에서 장으로 담관이 이어 지는 재구성 수술도 함께 진행한다.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암세포가 발병한 부위에 강한 방사선을 사용해서 암세포를 파괴하고 추가적인 진행을 막는 방법이며 수술을 받지 못하는 환자들에게 치료하는 방법이다. 모든 담관암 환자들이 적용할 수 있는 건 아니며 CT 촬영이나 MRI 스캔을 통해 방사선 치료가 가능한 위치에 암세포가 있는 환자들에게 사용하는 방법이다.
화학 치료
담도암은 대부분이 수술에 불가능한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 화학적인 치료는 항암치료를 말한다. 초기라면 강한 약을 투여해 암세포를 죽여서 치료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항암치료는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들에게 암의 확산을 억제하고 증상은 완화하는 생존을 위한 방법으로 사용한다.
기타
추가적으로 소형 내시경으로 인한 치료나 튜브를 사용해 담관에 삽입하는 방법 등이 있지만 일반적인 방법이 아니고 리스트가 있어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잘 사용하지 않는 편이다.
담관암 증상은 간이나 췌장암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관련 있는 포스팅 링크를 남겨논다 관심이 있는 분들을 참고해도 좋을 것 같다.